930뉴스 오전 9시 30분
5 MBC뉴스 오후 4시 55분
뉴스데스크 오후 8시 20분
930뉴스 오전 9시 30분
5 MBC뉴스 오후 4시 55분
뉴스데스크 오후 8시 20분

발해를 꿈꾸는 기자 (발꿈기) - 36회 : 실내운동

19-01-03 19:33:45
1,496
0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IMG_1028.JPG
Loading the player...

Chapter 1. 겨울철 맹추위 기승

 

  • 겨울엔 추워야 겨울답지... 이렇게 생각하긴 하는데 그래도 요즘처럼 너무 추운 날이 계속 이어지면 당혹스럽습니다. 거리에 나가봐도 잔뜩 움츠리고 종종걸음으로 바삐 움직이는 사람들이 많이 보입니다. 또, 어묵이나 떡볶이 같은 김이 모락모락 나는 거리 음식으로 한기를 잠시나마 잊으려는 분들도 제법 눈에 띕니다.

 

  • 하지만 겨울이라고, 춥다고 계속 웅크리고 있을 순 없죠. 제가 지난 11월 8일 발꿈기 시간에 ‘겨울운동’을 주제로 겨울철에 다치지 않고 운동하는 방법을 소개한 적 있었는데요. 밖에 나가기 전에 준비운동을 하고, 본운동 전에도 몸을 데우는 사전운동을 한 다음 본운동 뒤에 마무리운동까지 해야 한다고 했는데요. 사실 그걸 알아도 밖에 나가서 운동을 하기엔 너무 춥거든요. 그래서 가급적 밖에 나가지 않고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은 없을까? 찾는 분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 오늘 발꿈기 시간엔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실내운동을 몇 가지 소개할까 합니다.

 

 

Chapter 2. 벨리댄스

 

 

  • 가장 먼저 소개할 운동은 벨리댄스입니다. 벨리댄스는 아랍문화권에서는 ‘동방의 춤’이란 뜻의 ‘라크스 샤르키’ 또는 ‘민족의 춤’이란 뜻의 ‘라크스 발라디’라고 불리기도 한다는데요. 아마 티비에서 보신 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화려한 의상을 입고 격렬하게 골반을 흔드는 춤인데요. 이 춤이 매우 격렬한 동작이 반복되는 춤이다보니 에너지 소비도 엄청나고 운동량이 어마어마하다고 하더라고요. 시.군별 주민센터에서도 신청해서 춤을 배울 수 있고, 강릉에 두 곳, 동해와 삼척에도 한 곳씩 학원이 있다고 하니 해당 지역에 사시는 분들은 관심을 가져볼 만하지 않을까요?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한 달에 10만 원 미만이라고 하더라고요. 사단법인 한국아트벨리댄스협회 강릉지부 이미라 대표와 인터뷰를 나눴습니다.

 

  • 이미라 한국아트벨리댄스협회 강릉지부 대표 인터뷰

“벨리댄스는 이집트에서 태어나고 터키에서 성장했다는 말이 있는데요. 중동에서 추는 춤이고 벨리댄스를 통해서 허리 근육 강화가 진짜 많이 되고요. 출산 전후로 관리도 가능하고, 그리고 춤이라는 요소 자체가 신체를 활성화시키고 기분을 좋게 만들고 그런 게 있죠. 남자 분들도 충분히 하실 수 있고 남녀노소 불문하고 골반운동 하는 거 굉장히 중요한데 잘 모르고 계신 것 같아요. 골반운동에서는 벨리댄스가 최고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동네마다 운영하고 있는 자치센터 가셔서 수강신청 하셔서 들으실 수도 있고요. 강릉시내 안에 있는 학원이 몇 군데 있으니까 거기에 찾아가셔서 상담 받으시고 수업 들으셔도 가능합니다. 삼척이나 동해 인근 지역에서도 굉장히 많이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Chapter 3. 실내 암벽 타기

 

 

  • 이번엔 실내 클라이밍, 그러니까 실내 암벽 타기란 운동입니다. 암벽, 그러니까 바위로 된 산을 맨손으로 오르는 운동이 암벽 타기인데요. 사실 자연에서 하는 암벽 타기는 초보자가 하기 쉽지 않죠. 위험하고 까다롭고 굉장히 힘이 드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또, 굉장한 근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제약도 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자연이 아닌 실내에 다양한 암벽 코스를 갖춰 놓고 여길 오르는 건데요. 실내 암벽 타기는 어떤 운동인지 강릉의 한 실내 암벽 타기 업체의 서현택 대표와 인터뷰를 나눴습니다.

 

  • 서현택 실내 암벽 업체 센터장 인터뷰

“기존에 자연 암벽에서 하지 못한 실내에서 날씨랑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이뤄지는 스포츠라고 보시면 되고요. 합판을 이용해서 벽에 각도랑 난이도를 설정하고 홀드라는 손잡이를 잡고 올라가는 등반을 말합니다. 전신을 전부 다 사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전신운동엔 탁월한 운동이고요. 운동 시간 대비해서 칼로리 소모량은 거의 최고라고 보시면 되고요. 높이가 그렇게 높지 않은 곳에서 이뤄지는 등반이기 때문에 기존의 암벽 등반에선 와! 저기 높은데 어떻게 올라가나 싶었을 텐데 낮은 데서도 손쉽게 즐길 수 있어서 그런 장점이 있고요. 남녀노소 구분 없이 가족 동반으로도 많이들 오시고 커플, 혼자 오시는 분도 많으시고요.”

 

 

 Chapter 4. 필라테스

 

 

  • 이번엔 필라테스를 소개할까 합니다. 정확히는 여러 가지 기구를 활용하는 ‘기구 필라테스’인데요. 저는 필라테스가 여성들만 하는 운동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의외로 남성들이 많이 하더라고요. 그 이유가 필라테스는 원래 허리가 목 등의 관절 재활 프로그램에서 시작된 운동이라고 해요. 그래서 아마 여러 가지 기구를 활용한 운동으로 바른 자세를 만들어보고 싶은 분들이 많이 하시는 것 같아요. 굉장히 근력도 필요하고 에너지를 많이 쓰는 운동이라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레슨을 하는 게 좋다고 하더군요. 다만, 운동의 특성 상 강사와 1:1로 레슨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서 가격이 좀 비싼 편입니다. 레슨 한 번에 5만~7만 원 정도고 20~30회 정도를 한 번에 비용을 내면 6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유화영 필라테스 업체 대표와 인터뷰를 나눴습니다.

 

 

  • 유화영 필라테스 강사 인터뷰

“필라테스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운동으로서 근력 강화나 지구력 강화에도 도움이 많이 되고 기구를 이용한 다양한 운동 방법을 통해서 코어를 강화시켜 올바른 자세 유지와 상하체, 좌우 밸런스 등을 올바르게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운동이에요. 어른, 아이, 남자, 여자 다 상관없이 다 할 수 있는 운동이에요. 요즘엔 실버들도 많이 하시는 운동이고요. 단순히 유연성을 바라는 운동보다는 속에 있는 속근육을 단련시켜서 내 몸을 더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운동이에요. 그래서 요가와 차이점은 동작이 겹칠 수도 있겠지만 요가는 유연성과 단순한 코어 강화를 얘기한다면 기구 필라테스는 재활 트레이닝에도 많이 운동할 수 있고 나의 신체적 밸런스 운동까지도 겸할 수 있는 운동인 것 같습니다.”

 

 

Chapter 5. 요가

 

 

  • 이번엔 요가입니다. 제가 이번 취재를 하기 전에 했던 착각 중에 대표적인 게 요가와 필라테스가 다 비슷한 거 아냐? 이렇게 생각했던 겁니다. 가장 큰 차이는 기구를 쓰느냐? 매트만 펼쳐 놓고 하느냐입니다. 흔히 요가라 하면 떠올리는 것이 다리를 목에 거는 등 어려운 자세를 하는 것과 요가라는 게 몸을 쭉쭉 늘려주는 스트레칭이 아닌가? 하고 생각하는 겁니다. 그런데 요가는 호흡과 명상과 스트레칭을 결합해서 몸과 마음을 수련하는 방법을 통칭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인도에서 유래했는데 요가라는 말 자체가 결합한다는 뜻의 ‘유즈’라는 말에서 왔다고 합니다. 요가도 역시 많은 남성들이 하고 있는데 많은 곳은 남성과 여성 회원의 비율이 거의 5:5라고 하더라고요. 이도윤 요가 업체 대푭니다.

 

  • 이도윤 요가 업체 대표 인터뷰

“요가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나의 몸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요가 매트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운동이고요. 요가를 해서 좋은 점은 요가를 동작을 행함으로써 호흡을 하면서 우리 마음을 안정시키고 몸 안에 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고요. 그럼으로써 체지방이 분해가 되고 일상생활에서 쓰지 않았던 몸 안에 있는 근육을 쓰기 때문에 몸의 군살 등도 빠지고요. 몸의 균형을 맞춰주고. 요가라고 딱 하면 거의 다 스트레칭이라고 생각을 하시는데 유연성도 필요하지만 근력 자체를 상당히 요하는 운동이에요. 한번 해보시면 근력을 많이 사용해서 도전의식 같은 것도 생겨서 많이들 재미있어하시더라고요. 그리고 남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여성들보다 유연성이 떨어지시잖아요. 그래서 하시다보면 유연성도 되게 좋아지고 근력도 되게 많이 붙고.”

 

 

Chapter 6. 실내 인라인 롤러

 

 

  • 제가 어릴 때만 해도 동네엔 실내 롤러스케이트장이 있었습니다. 비트가 빠른 음악이 큰 소리로 나오고 바퀴 달린 신발을 신고 앞으로 가고, 뒤로 가고 온갖 재주를 부리며 타는 모습을 처음 봤을 때가 생각납니다. 강릉에 있는 실내 인라인 롤러스케이트장에 몇 번 가보니 주말엔 사람이 정말 많고 평일에도 제법 많은 분들이 타고 있더라고요. 주말엔 초등학생 정도로 보이는 어린이들과 함께 온 가족들이 많이 보였는데 평일엔 성인들끼리 온 분들도 꽤 많았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운동이 아닐까 싶은데요. 지난해까진 시간 단위로 가격을 다르게 했는데 올해부턴 비용을 내면 무제한으로 탈 수 있도록 바꿨다고 합니다. 강릉의 실내 롤러스케이트장 조시현 부대표와 인터뷰를 나눴습니다.

 

 

 

 

 

 

 

  • 조시현 실내 롤러스케이트장 부대표

“운동량이 어느 운동보다도 훨씬, 월등히 많더라고요. 제가 오픈을 하고 두 달 세 달 동안 4~5kg 정도 빠질 정도니까. 아이들이랑 부모님이랑 같이 운동을 하다보니까 가족적인 분위기도 더 좋아지는 것 같고. 보호대를 다 하니까. 미끄러지면서 타격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통증이 있거나 하진 않습니다. 보호대를 하신 분 중엔 다치신 분이 아무도 없습니다. 거의 70%는 초등학생이라고 봐야 됩니다. 초등학생을 데리고 부모님이 오셨다가 옛날 생각이 나서 어! 나도 타봐야겠다. 노랫소리가 계속 나오고 그러니까 나도 타봐야겠다 하면서 재미들리신, 취미로 되신 분들도 있고, 한번 타보고 어! 운동량이 되게 많네? 그러면서 다시 타시는 분들도 있고요.” 

 

 

Chapter 7. 줌바댄스

 

 

  • 요즘 티비에서 연예인들이 많이 얘길 하고 직접 보여주기도 하고 해서 요즘 줌바댄스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줌바댄스는 아직까진 대중적이진 않은 것 같은데요. 줌바댄스는 살사, 룸바, 삼바 같은 라틴댄스와 에어로빅처럼 절도 있는 동작을 결합해 격렬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춤을 일컫는 말입니다. 워낙 운동량이 커서 요즘엔 다이어트 댄스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 춤은 에어로빅 강사 일을 하던 베토 페레즈라는 남성이 만들어내 실제로도 많은 남성들이 배우고 있기도 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운동이자 춤이자 피트니스입니다. 영동지역에도 여러 곳에 이 줌바댄스를 배울 수 있는 곳이 있다고 하고요. 비용도 한 달에 8만 원 정도로 비싸지 않다고 하네요. 강릉의 한 줌바댄스 정희정 원장과 인터뷰를 나눴습니다.

 

  • 정희정 줌바댄스 원장

“줌바댄스는 라틴댄스와 피트니스가 합쳐진 장르인데요. 라틴댄스는 메렝게, 꿈비야, 살사 같은 장르들과 함께 에어로빅 피트니스가 합쳐진 장르입니다. 줌바댄스가 코어에다 힘을 주고 하거든요. 뱃살이라든가 옆구릿살 그 다음에 전신운동이기 때문에요. 한 시간에 천 칼로리가 소모가 될 만큼 굉장히 강렬한 운동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효과가 굉장히 좋습니다. 줌바댄스는 키즈부터 실버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장르고요. 줌바댄스 자체가 남자 에어로빅 강사가 창시한 거예요. 한국에 처음 들어왔을 때 줌바가 사람들이 잘 모를 때 줌마댄스, 아줌마들이 추는 춤인가? 그런 오해를 많이 했었거든요. 그런데 전혀 그런 거 아니고요. 강릉에도 있고, 속초에도 있고, 양양에도 있고, 삼척에도 있고. 태백에도 있고요.”

 

 

Chapter 8. 복싱(다이어트 복싱)

 

 

  • 1986년 서울 아시안게임에서 우리나라는 복싱 전종목 금메달을 땄습니다. 대한민국 복싱의 최전성기였죠. 지금은 올림픽은 물론이고 아시안게임에서 메달 하나 따기 어려울 정도로 우리나라 복싱은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표선수들이 아닌 동네에서 복싱은 하락세가 아닙니다. 하락은커녕 성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돕니다. 특히, 취재 때문에 체육관을 찾았을 때 남성은 대여섯 명에 불과했지만 여성들은 수십 명이 체육관에서 줄넘기도 하고 에어로빅과 접목한 에어로빅 복싱을 하는 모습은 놀라울 정도였습니다. 복싱은 달리고, 줄넘기하고, 배 근육을 키우고 하는 게 다이어트에 좋다보니 ‘다이어트복싱’이란 이름으로 많은 분들이 운동을 즐기고 있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한 달 회비는 12만 원이라고 합니다. 강릉의 한 복싱체육관 손용득 관장과 인터뷰를 나눴습니다.

 

  • 손용득 복싱체육관 관장 인터뷰

“복싱이란 운동이 거칠 수도 있고 과격하게 느낄 수도 있는데 다이어트 복싱 프로그램을 정통 복싱하고 접목시켜서 운영하다보니까 여성 분들이 복싱 에어로빅이라든지 복싱 동작을 응용한 보조 운동 프로그램이 다이어트에 굉장히 많은 효과를 보다보니까 여성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한 7:3 정도로 여성 분들이 더 많으세요. 잘 아시는 분들은 굉장히 과학적인 운동이라고 말씀들을 하세요. 우리가 다이어트를 함에 있어서 최고의 운동이고 우리 아이들이라든가 성인들 민첩성이라든가 순발력, 집중력 이런 부분들에 있어서 굉장히 탁월한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Chapter 9. 주짓수

 

 

  • 주짓수는 일명 ‘브라질 유술’이라고 불리는 무술입니다. 10여 년 전부터 세계적으로 이종 격투기, 그러니까 서로 다른 종류의 무술 고단자들이 실력을 겨루는 경기가 인기를 얻으면서 알려졌고 지금도 UFC를 비롯해 각종 격투기 대회 출전가들 가운데 상당수가 이 주짓수를 수련한 선수들입니다. 그런데 보든 직접 수련하든 남성들만 좋아하고 할 것 같은 이 주짓수를 최근엔 많은 여성들이 즐기고 있습니다. 인기 연예인들이 호신용으로 주짓수를 배운다는 게 알려지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는데 실제로 덩치가 작고 힘이 모자란 사람이 상대의 힘을 이용해 제압하는 무술로 알려져 여성들의 호신용으로 유용하다는 입소문을 타고 있습니다. 강릉의 한 주짓수 체육관에서 김신천 관장과 인터뷰를 나눴습니다.

 

  • 김신천 주짓수 체육관 관장 인터뷰

“작은 사람이 큰 사람을 좀 더 쉽게 제압할 수 있도록 발전된 운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 (여성) 제자들이 위험한 일이 있었을 때 그 남자를 제압하고 경찰서도 보낸 일도 있었고요. 저희 집에 6월에 도둑이 들었었는데 제가 실질적으로 제압해서 잡아서 보내기도 하고. 주짓수의 가장 특별함은 매일매일 이뤄지는 스파링에 있습니다. 1시간 정도 수업을 하면 20분 정도를 매일 스파링을 해요. 그렇다보니 체력적인 면에서도 체력이 굉장히 많이 좋아져요. 칼로리 소모가 많기 때문에 살 빼시는 데도 도움이 많이 되고. 기본적으로 투기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근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성인 남성 같은 경우엔 6~8개월 정도 배우면 일반 남성들끼리는 제압이 가능하고요. 여성 분들은 2~3년 정도 배우면 주짓수를 배우지 않은 일반 성인 남성을 제압할 수 있다고 봅니다.”

 

 

Chapter 10. 아직 안 늦었어요! 지금 바로 시작!

 

 

  • 새해를 맞아 아마도 올핸 운동을 한번 해봐야지 마음먹은 분들 많으실 텐데요. 새해 운동 계획을 세웠다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은 추운 날씨에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추운 날씨에 밖에서 운동을 한다는 게 사실 생각만큼 쉽지 않죠.

 

  • 그래서 오늘 여러 종류의 실내운동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일단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운동을 골랐고요. 세세하게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운동을 소개했습니다. 오늘 어떠셨나요? 

 

  • 이제 새해가 시작되고 사흘 지났습니다. 추운 날씨와 저녁약속, 주말 나들이 등으로 계속 고비가 찾아오겠지만 오늘 제가 소개해드린 운동들 중에 하나를 골라 이 추운 겨울을 건강하게 나시면 어떨까요?

 

  • 지금까지 발꿈기 서른여섯 번째 시간, 김인성이었습니다.

취재 : 김인성

편집 : 김성춘

디자인 : 박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