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930뉴스 오전 9시 30분
5 MBC뉴스 오후 4시 55분
뉴스데스크 오후 8시 20분
930뉴스 오전 9시 30분
5 MBC뉴스 오후 4시 55분
뉴스데스크 오후 8시 20분

친절한 행동이 건강에 미치는 유익함 (퍼온 글)

사연과 신청곡
22-02-22 21:26:21
214
0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안녕하세요, 브랜든입니다.
우연히 접하게 된 외신 기사인데요,
일부 공감도 가고 한번쯤 따라해 봄직해서 적어봅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세요.
 
 
 
 
 

친절한 행동을 하게 되면 다른 사람들의 기분을 좋게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기분도 좋아집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남들에게 도움을 준다는 행복감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아무런 대가를 바라지 않고서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들을 먼저 배려하는 이타심은 우리 뇌의 보상 중추를 자극하게 됩니다. 이렇게 기분을 좋게 만드는 호르몬은 행복한 기분을 느끼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자원봉사 활동을 하면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우울증이 개선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활동을 하게 되면 인지능력 저하도 억제되고 수명 연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 전문가에 의하면, 이러한 이유는 친절한 행동을 하게 되면 지역 공동체와 가족, 지인간의 관계도 좋아지며, 이것이 건강하게 장수하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혈압 안정

타인에게 기부를 하는 것. 즉, "친사회적 소비"를 하게 되면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이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이 있는 그룹의 사람들에게 40달러의 비용을 자신을 위해서 사용하게 하고, 또다른 고혈압 증상의 그룹 사람들에게는 이 돈을 타인을 위해서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6주 후에는 타인을 위해 돈을 사용한 그룹 사람들의 혈압이 낮아지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건강한 식단과 운동을 했을 때와 유사한 것이었습니다.
 
 

통증 감소

최근 연구에 의하면, 어려운 환경의 어린이들을 돕는 사람들은 전기 충격 자극에 덜 민감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도음을 많이 주는 사람일수록 통증을 덜 느낀다고 대답했습니다.

그 이유는, 뇌에서 통증 자극에 반응하는 부위가 기부나 봉사 활동을 하는 동안에는 비활성화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행복감

영국의 한 연구에 의하면, 친절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최소 3일 이상 행복감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좀 더 적극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친절한 행동을 하게 되면 그 행복감은 더 커진다고 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러한 친절한 행동을 할 때 익명으로 하든 실명을 밝히든, 즉흥적이든 계획적이든, 칭찬을 하거나 대신 문을 열어주는 사소한 친절도 상관없다는 것입니다.
 
 

이런 친절함은 어떨까요

일단, 좀 더 친절하고 남들에게 베푸는 사람이 되고 싶은 분들께 다음과 같은 쉬운 방법부터 알려드립니다.

- 운전을 할 때, 다른 차가 쉽게 끼어들 수 있도록 안전거리를 넉넉하게 유지해보세요.

- 가족, 친구, 동료들에게 진심어린 칭찬을 해주세요.
  문자 메시지, 이메일, 영상 통화도 좋은 방법입니다.

- 직장 상사에게도 칭찬을 해주세요.
   그들은 아마도 이런 칭찬을 한 번도 못받아봤을 수도 있습니다!

- 오해나 사소한 감정이 있는 상대방에게는 용서의 표현을 해주세요.
  표현하지 않으면 상황이나 관계가 더 나빠지게 됩니다.

- 힘들어하는 친구 곁에 함께 있어주세요.
  문제를 해결해주려 하지 말고, 그냥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 집배원이나 택배 기사님 등 일상에서 수고하시는 분들께 작은 감사의 표현을 해보세요.
 
 

근데, 나부터 너무 피곤해...

많은 사람들이 과로, 또는 실직이나 경제적 어려움, 자녀 문제, 가족 관계로 걱정하고 힘들어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먼저 자신에게 친절해보세요. 우리에게는 잠시 쉬어갈 여유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남들에게 베푸는 친절은 바로 자기 자신에게 주는 선물이라는 것입니다.

 
 
 

- 내용 출처:
The health benefits of a random act of kindness
2022년 2월17일, Sandee LaMotte, CNN
- featuring:
브랜든 맘대로 번역기 체험판


 
[오늘도 에필로그]
오늘 오프닝 괜찮았어요.
거북이 친구가 뒤집어졌을 때 살짝 도와주는 센스.
그 친구를 힘으로 앞에서 이끌어갈 수는 없지만
살짝살짝 도와주고 함께 동행해주는 거북이.
 
참, 리디.
저도 그렇지만, 사람의 마음이라는 것이 사소한 것에도 상처받고
또 사소한 것에도 ♡!!! 감동받고...
그래서 사람은 늘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한가봅니다.
찡긋  ;-)